한국언론진흥재단(이사장 김병호)은 지난 4월 19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, 이병규 한국신문협회장, 언론사 대표 및 기자, 스타트업 관계자,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‘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, 빅카인즈(BIG KINDS) 서비스 출범 행사’를 개최했습니다.
출범식에서는 빅카인즈 시연, 뉴스분석 사례 발표에 이어 “빅데이터가 만들어가는 세상”(차상균 빅데이터연구원장) “뉴스콘텐츠, 그 새로운 가치”(이경일 솔트룩스 대표) “뉴스빅데이터와 비즈니스 모델”(유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)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습니다.
뉴스가치 재창출을 통해 국민들에게는 질 높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언론사에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개발된 빅카인즈는 1990년 이후 축적된 기사 3천만 건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일반인과 전문가용으로 구분해 서비스됩니다. 일반인용은 기사 내 키워드, 인물·장소·기관 등 개체명, 정보원, 이슈트렌드 분석과 개체명 간 네트워크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한편, 언론인, 학자, 전문가들을 위한 ‘빅카인즈프로(BIG KINDS-Pro)’는 이용자가 직접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분석결과를 얻고 시각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언론사의 심층보도, 기업의 소비 환경 분석, 공공기관의 정책개발, 스타트업의 새로운 콘텐츠 개발, 학계의 보도 분석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.